얼마전에
국민건강보험에서 환급받을 금액이 있으니까
신청하라는 문자가 왔습니다.
문자 메시지에 주소 링크도 같이 나와있었는데,
요즘에 피싱 문자가 하도 많아서
링크 눌러보기가 좀 그렇더라구요.
저처럼 문자로 온 링크를
눌러보는 게 꺼림칙한 분들은
홈페이지에서 환급금을
직접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
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분들은
회원가입부터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.
국민건강보험
www.nhis.or.kr
로그인 메뉴는 상단에 있습니다.
로그인을 해줍시다.
로그인을 하고 다시 홈 화면으로 돌아오면
[환급금 조회/신청]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세요.
그럼 뭐 더 클릭할 것도 없이 바로
환급받을 금액이 얼마인지 뜹니다.
저 같은 경우엔 버스 몇 번 탈 수 있는 정도로
적은 금액이었는데요.
그래도 안 받는 것보단 낫겠죠?
선택 박스에 체크하고 아래쪽의
[신청하기]를 눌러주세요.
확인창이 뜨면 확인하기 눌러주시구요.
환급금 신청하는데에 필요한 조항 몇 가지에
동의해야 하는 게 있나봐요.
둘 다 동의에 체크하고
하단에 [확인]을 누릅니다.
그럼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라는
창이 뜨는데요.
이름이랑 주민번호는
로그인한 회원 정보에 맞춰서
이미 채워져있어요.
전화번호, 환급금을 받을 은행/계좌만
입력해주시면 됩니다.
그런데 은행이랑 계좌번호 입력하는 곳 아래에
지급 동의 계좌 여부 선택,
자주 사용하는 계좌로 등록 이라는
두 가지 메뉴가 있는데요.
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체크 안하셔도
환급받는 데엔 아무 지장 없습니다.
① 지급 동의 계좌 여부 선택
앞으로 국민건강보험에서 환급해줄 금액이
또다시 발생한다면, 지금 입력한 이 계좌로
계속 보내주겠다- 는 뜻입니다.
체크하셔도 되고, 안하셔도 됩니다.
② 자주 사용하는 계좌로 등록
문자 그대로, 지금 입력한 계좌를
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자주 쓰는 계좌로
즐겨찾기해놓겠다는 겁니다.
체크 안하셔도 됩니다.
입력할 곳을 다 채우셨으면
하단에 [확인] 눌러주세요.
그럼 이렇게 인증서로 한 번 더
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뜹니다.
한번더 로그인을 해주고 나면,
환급금 신청이 끝납니다.
내가 신청한 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는
창이 나오는데요.
신청이 처리되는 데에는
보통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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